local_hospitalFOOD

홍합 암수 구별법 - 크기, 색, 식감과 맛의 차이점

local_hospital홍합 - 손이 시릴 정도로 추운 겨울날 저렴한 가격으로 뜨끈한 국물을 먹을 수 있게 해주는 가성비 끝판왕 해산물이다. 자주 접해서 모르는 사람이 없는 가장 대중적인 해산물이지만 의외로 홍합에 대한 몇가지 사실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이 많다. 
looks_one 홍합의 성장기 - 홍합은 2년 정도면 성체까지 대부분 성장하며 성장하는 과정에서 성별이 전환되는 특이한 패류이다. 암수에 따라서 맛과 식감에 차이가 있고 가장 맛있는 시기는 바람이 차고 기온이 떨어지는 늦겨울부터 초봄까지 살이 실하고 영양이 우수하다.



looks_two 홍합 암수 구별법 - 암수는 겉만 봐서는 확인이 불가하다. 필히 속살을 봐야지 구별할 수 있다. 살이 하얀색을 띠고 사이즈가 작으면 수놈이고 주황색을 띠고 크면 암놈이다. 홍합은 수놈에서 암놈으로 성이 전환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looks_3 암수의 맛 차이는? - 같은 몸이지만 성이 바뀌면 맛도 달라진다. 수놈은 육즙이 적고 부드러움 식감을 가졌으며 살짝 새콤한 맛이 난다. 이러한 이유로 하얀색 홍합은 맛이 없다는 선입견이 널리 퍼져있다. 반면에 우리가 홍합을 생각할 때 떠올리는 주황색 홍합인 암놈은 육즙이 많고 쫄깃한 식감을 가졌으며 강한 단맛이 난다. 그래서 홍합탕에는 무조건 암놈을 사용한다.


마치며... ballot홍합의 매력은 인공의 조미료를 거부하는 도도함과 스스로 몸을 녹여 진한 감칠맛을 자아내는 희생 정신에 있다. 홍합탕에 필요한 것은 홍합과 물.. 그것이면 충분하다. 이 얼마나 환상적인 해산물인가...